성서 해석에 관에 성령론적 반성 및 십자가 신학적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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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7 16: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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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성령론적 반성은 해석자의 전인격을 향해 그리스도의 구속 진리를 연관과 그것의 신앙 influence사적 맥락 속으로 인도한다.
개혁주의적 성서 해석의 원리 - 성서는 스스로를 해석한다 - 는 이 성령론적 반성 속에서 해석자는 성서의 주심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 - 을 발견한다.
이 성령론적 반성속에서 성령은 영감된 말씀(inspiriertes Wort)에 대한 영감된 해석자(insp- irierter Ausleger)가 된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므로, 성령은 성서를 단지 history(역사) 적 문서의 차원을 넘어선 영감된 말씀으로 드러나게 하며, 동시에 이 영감된 말씀에 대한 영감된 해석자가 된다 성령은 신률적 지성에 대해 조명함으로써 자기가 저자인 성서의 의미를 드러 낸다. 이 성령론적 반성이란 인간 지성을 포기하는 황홀경의 체험을 말하지 않고, 신률적 지성이 성서가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수납하는 신률적 반성을 말한다.
여기서 해석자는 history(역사) 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되고, 그의 실존이 보편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구속사의 맥락 속에서 주어져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이 성령론적 반성은 신앙 influence사적 반성을 동반한다. 그러므로 성령론적 반성은 실존론적 반성을 동반한다. 이 신앙 influence사적 반성 속에서 해석자는 history(역사) 에 대한 십자가 신학적 소명을 받는다. 그것은 성서에 대해 하나님 말씀이라는 내적 확신을 부여하는 성령의 조명속에서 성서를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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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해석에 관한 성령론적 반성 및 십자가 신학적 반성
1. 성령론적 반성
기독교적 현상학적 사고는 성서를 성서로써 해석한다. 이 성령론적 해석이란 인간의 사유에 의해서 신으로 나아가는 길이 아니라, 신의 계시로부터 신 인식에 이르며, 인간 인식으로 내려오는 길이다. 해석자는 신으로부터 소외되어 있으며, 고난 받…(To be continued )
성서 해석에 관에 성령론적 반성 및 십자가 신학적 반성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이 성서의 중심 - 구속 사건은 추상적이고 지성주의적 측면에서 인식되지 않고 해석자의 전실존과의 인격적 관계로써 다가오며, 전실존을 향해 말한다. 이것이 성령론적 반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