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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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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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성이란 한 영역의 한 가지 내용이나 경험, 능력들이 다른 여러 영역의 것들과 어떻게 상호관련을 맺도록 하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즉 교과와 교과간 또는 경험과 경험 간의 횡적인 조직관계의 원리이다.
통합성은 여러 교과의 내용이나 학습경험들이 상호관련 없이 독립된 단편으로 끊겨 있는 것이 아니라 각…(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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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설명
1. 테일러(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2. 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점
3. 테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공헌점
4. 학습활동의 선정과 조직
5. 테일러의 目標(목표)달성 모형
6. 테일러의 目標(목표)달성 모형의 비판점
③ 통합성의 원칙
통합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intergration)은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무시하고 단원학습의 주제를 중심하여 필요한 reference(자료)를 각 교과영역에서 끌어다가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원칙은 교육과定義(정이) 횡적관계, 즉 경험의 좌우관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하나는 어린이의 전체적 성장에 적용하고 다른 하나는 교육내용의 통합에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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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통합성이란 용어는 심리학 연구에서 어린이는 부분만 발달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발달하는 것을 분명히 지적한 것 같이 일반적인 사용을 지지했다. 통합성은 두 가지 시각으로 쓰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