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3:15
본문
Download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ppt
심리적,계발주의,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공학기술,레포트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
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Ⅱ. 페스탈로찌
Ⅲ. 헤르바르트
Ⅳ. 프뢰벨
Ⅴ. 손다이크
Ⅵ. 스펜서
목 차
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 자연주의 교육(18C, 루소) → 심리적 계발주의(19C) → 교육의 과학화(20C) 심리학 ; - 자연주의 교육 원리를 명확히 하고 발전시킴 - 인간성 속에 있는 제능력 개발 : 과학적인 형태로 표현(과학화 : watch, test(실험) 등)하고 학교에서의 실천에 구체적인 형태를 부여하려는 시도 ⇒ 인간성에 대한 과학적인 해명이 가능해짐 ∴ 교수법 개발, 교실 내 분위기 개선, 교사의 성격 훈련 개선, 교육의 본질에 관한 포괄적이고 진실한 definition 의 보급
심리학적 교육 원리 : 교육이 기초로 해야 할 원리는 인간 정신의 활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속에서 구해야 함.즉 교육이란,내부로부터 아동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 교육의 과학화 : 교육작용 내지 교육행위를 과...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
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Ⅱ. 페스탈로찌
Ⅲ. 헤르바르트
Ⅳ. 프뢰벨
Ⅴ. 손다이크
Ⅵ. 스펜서
목 차
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 자연주의 교육(18C, 루소) → 심리적 계발주의(19C) → 교육의 과학화(20C) 심리학 ; - 자연주의 교육 원리를 명확히 하고 발전시킴 - 인간성 속에 있는 제능력 개발 : 과학적인 형태로 표현(과학화 : watch, test(실험) 등)하고 학교에서의 실천에 구체적인 형태를 부여하려는 시도 ⇒ 인간성에 대한 과학적인 해명이 가능해짐 ∴ 교수법 개발, 교실 내 분위기 개선, 교사의 성격 훈련 개선, 교육의 본질에 관한 포괄적이고 진실한 definition 의 보급
심리학적 교육 원리 : 교육이 기초로 해야 할 원리는 인간 정신의 활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속에서 구해야 함.즉 교육이란,내부로부터 아동의 발달을 조성하는 것 교육의 과학화 : 교육작용 내지 교육행위를 과학적으로 통제하고 설명(說明)하려는 노력으로 과학적 방법(객관성,수학적 정확성, 경험실증성 등)을 교육에 적용 ; 학교교육의 성과를 객관적 측정(測定) 을 통해 설명(說明)하고자 함 ⇒ 객관적 측정(測定) 을 통해 교육의 전반적인 data(자료)를 수집하여 반영함으로써 교육의 질적인 變化(변화)를 가져옴
Ⅱ.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1. 인간관 2. 교육목적 3. 교육적 신념 4. 교육원리 5. effect(영향)
인간관
; 인간은 왕좌 위에 앉아 있으나 초가의 그늘에 누워
있으나 본성은 다 마찬가지임
- 인간의 본성은 다 같으며 동물적 사회적 도덕적인 세 층의 상태가 있음
동물적 상태…(생략(省略))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공학기술레포트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 계발주의교육 계발교육
설명






Download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ppt( 66 )
다.